본문 바로가기
서버/윈도우즈 & 맥

IIS 6.0 mp4 pseudo streaming 설정 (Windows Server 2003 32bit)

by 사악신 2013. 3. 22.

본 포스팅은 http://h264.code-shop.com/trac/wiki/Mod-H264-Streaming-Internet-Information-Services-IIS-Version2 의 내용을 기본으로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아울러 해당 모듈은 상업적 이용시 유료입니다.)


최근 http 프로토콜의 byte range 를 응용한 pseudo streaming 이 대세인 것 같다. 저작권 등의 문제가 크지않다면 굳이 rtsp 를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실제 유튜브도 이러한 http pseudo streaming 을 지원하고 있다.


IIS 6.0 에서 mp4 psudo streaming 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mod_h264_streaming.dll 을 다운로드하여 디렉토리에 복사하여 둔다.(예: c:\inetpub\wwwroot\app_code, 꼭 이 디렉토리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이후 IIS 관리자의 속성으로 들어가 홈 디렉토리 탭을 선택한다. 이어 구성 버튼을 클릭한 다음, 응용 프로그램 확장을 추가하여 준다.



등록은 상기 설치한 mod_h264_streaming.dll 을 지정하고 확장명을 .mp4 로 입력하는 것이다. 이후, "다음으로 제한" 항목에 GET,HEAD,POST,DEBUG 를 지정하여준다.




등록이 끝났다면, 웹 서비스 확장에 마찬가지로 모듈을 추가하여준다. 확장 이름은 무엇이든 상관없다.



이 정도면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으며 여기에 스트리밍할 동영상이 위치한 디렉토리에 실행권한을 "스크립트 전용" 으로하면 모든 것이 끝난다.



어디한번 테스트해볼까? 우선, 크롬에서 URL 을 입력하고 동영상이 정상적으로 재생되는지 확인한다.



재생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을 지정하여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한다.(URL 에 start 와 end 를 지정한다. 끝 지점을 생략하여도 무방하다.)



노파심에 하는 얘기지만 당연 동영상은 컨네이너 MP4 에 h.264, AAC 로 인코딩하였으며 MP4 의 헤더는 앞쪽에 위치하여야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