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VMware Server 2.0.2 설치하기 - CentOS 5.9 (가상화 서버 구축)

by 사악신 2013. 5. 10.


현재 VMware Server 는 2009년 이후, 버전 2.0.2 를 끝으로 개발이 종료되었다. 대신 VMware vSphere 제품이 존재하나 유료버전이고 최근의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한 녀석이다. 일단, 운영하고 있는 구형 서버에는 VMware Server 2.0.2 정도면 충분할 듯 싶고 무료이기도 하여, 구글링으로 vmware-server-2.0.2-203138.i386.rpm 으로 검색한 후 CentOS 에서 설치를 진행하였다.


#rpm -Uvh VMware-server-2.0.2-203138.i386.rpm



설치가 완료되면 환경 설정을 한다.


# /usr/bin/vmware-config.pl


커널 업데이트가 있었다면 vmware-config.pl 을 다시 실행해주어야한다.


중간에 라이선스를 읽고난 후, yes 를 입력한다. 이후 과정은 그냥 기본값으로 설정하였다. 문제는 라이선스키 입력인데... 다행히 예전 메일에서 받아 둔 시리얼키가 있어 입력하였다. 신규 발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으므로 구글링해서 확보하던지 해야한다.



설치가 완료된 후, 서버에서 웹브라우저를 띄워 관리 페이지로 접속한다. 로그인 계정은 서버의 root 계정 정보를 사용하면 된다.


locahost:8222



로그인한 후,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일단, 정상적으로 설치되었음을 확인한 후, 방화벽에 TCP 8222, 8333, 902 를 예외처리하여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한다. 그런 다음 IE 를 통하여 다시 접속한다. 해당 접근 도메인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로 추가하여야한다.



접속(보안 인증 관련 오류가 계속해서 뜰 것이다.)이 되면 로그인 한 다음, VMware 를 사용하듯이 가상 머신을 추가해준다. 만약, ISO 파일로 서버를 설치하는 경우라면 /var/lib/vmware/Virtual Machines 에 해당 이미지 파일을 위치시킨다.(디폴트로 설치한 경우) 가상 서버가 추가되었다면 Console 메뉴로 들어간다. 플러그인 설치 경고 메시지가 나오고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이후, Console 에서 파워를 켜고 아무 영역이나 클릭한다.



VMware Remote Console 이 실행되며 OS 의 설치를 진행한다.



테스트로 Windows 2000 서버를 설치해보았는데... 2003 서버도 CPU 1 에 512 M 정도 환경(Virtual Machine 설정)으로 원활히 동작하는 것 같다.



서버 재실행


/etc/rc.d/init.d/vmware restart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재실행


/usr/lib/vmware/net-services.sh restart


네트워크 장치 인식 오류날 경우~ 아래의 드라이버로 업데이트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