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클라우드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EC2 설치 - CentOS 6.x

by 사악신 2014. 8. 11.


아마존클라우드에서 CentOS 서버를 설치해보았습니다. 먼저, AWS Management Console 에서 EC2 를 선택합니다.



Launch Instance 버튼을 클릭합니다.



AWS Marketplace 에서 CentOS 6.5 AMI 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AMI 는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입니다.



요금 정책이 나옵니다. 일단 1년 Free 요금으로 진행할 것이지만... 일단 살펴봅니다.



Micro Instances 를 선택하여야 1년 무료 요금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웹서버 정도 돌릴 수 있을 정도의 사양 및 성능입니다.



좀 더 상세한 설정을 위해서 Next:Configure Instance Details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Protect against accidental termination 항목을 체크하였습니다. 서버가 termination 상태가 되면 그냥 삭제되고 초기화 되거든요.



Micro Instances 의 경우 로컬 저장소가 없습니다. 따라서 EBS를 추가해줍니다. 30GB 까지는 1년간 무료이므로 일단 8GB 정도로 SSD 를 선택하였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서버에 대한 정보(태그)들을 생성하여 입력합니다. 필요한 태그를 모두 정의하였으면 Next: Configure Security Group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안 그룹 설정인데요. 한번 지정한 보안 그룹을 다른 그룹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물론, 지정된 보안 그룹의 보안 설정의 수정은 가능합니다. 미리 설정해 둔 보안그룹이 없으므로 신규로 설정합니다. SSH, HTTP, HTTPS 외 자체적으로 사용할 TCP 포트를 추가한 후 외부에서 접속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어 SSH 터미널 접속을 위한 인증키 생성과 관련한 팝업이 뜹니다. Key pair name 을 입력하고 Download Key Pair 버튼을 클릭합니다. pem 파일을 다운로드하는데 이 파일을 잘 관리하여야합니다. 다운로드가 끝났으면, Launch Instances 버튼을 클릭합니다.



1분 정도 지금까지 설정한 세팅값을 토대로 서버가 세팅됩니다.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AWS Management Console 에서 Instances 메뉴로 들어가면 설치한 서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 설치는 모두 끝났고 이제 고정 IP 설정을 위하여 Elastic IPs 를 시작합니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 Allocate New Addr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정 IP 가 추가됩니다. 이렇게 추가된 IP 와 신규 생성한 서버와 연동하여야합니다. 빨리 연동하지 않으면, 과금이 될 수 있으므로 얼른 이를 처리합니다. Associate Address 버튼을 클릭합니다.



Instance 항목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연결 가능한 서버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연결할 서버를 선택한 후, Associ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공적으로 고정 IP 가 연결되었습니다. 이제 SSH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해당 IP 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SecureCRT 의 경우라면 Session Options > Connection > SSH2 > Authentication  에서 PublicKey 의 우선 순위를 제일 위로 올린 후, Use session public key setting 을 선택하고 Use identify or certificate file 을 다운로드 한 pem 파일을 지정합니다. 접속시 사용하는 Username 은 root 로 지정하면 됩니다. 참, SecureCRT 최신 버전을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6 버전 초반의 경우 public 인증서를 요구하는 등 귀찮습니다. ^^

(공식적으로 배포되는 CentOS 7 의 경우 Username 이 centos 입니다.)






설치 후, 기본적인 설정 작업을 하였습니다.


시간대(TimeZone) 변경


cp /usr/share/zoneinfo/Asia/Seoul /etc/localtime


vi /etc/sysconfig/clock

ZONE="Asia/Seoul"


적용을 위해 재부팅해야합니다.


한글 설정


vi /etc/sysconfig/i18n


LANG="ko_KR.UTF-8"

SUPPORTED="en_US.UTF-8:en_US:en:ko_KR.UTF-8:ko_KR:ko"

SYSFONT="lat0-sun16"






CentOS 7.x 의 경우 한글 및 시간설정은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재부팅 필요)


localectl set-locale LANG=ko_KR.utf8

timedatectl set-timezone Asia/Seou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