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개인시황

코스피 중기 조정 국면으로...

by 사악신 2011. 5. 23.
금일 코스피는 -2.64% 하락하며, 그 동안 지지선 역할을 해오던 2,090 ~ 2,100 포인트를 크게 하회하였습니다. 기술적으로 보았을때 조정은 이미 단기를 지나 중기 조정 국면으로 들어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8일 반등시 추세전환이 아닌 기술적 반등으로 보고 보수적으로 20일 이평선 정도를 목표치로 상정하였습니다. 2011/05/18 - [매매일지/시황] - KOSPI 의미있는 기술적 반등 시도... 하지만, 보수적으로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지수는 그 보다 훨씬 못미치어 밀려버렸습니다. 여러모로 좋지않은 모습이네요. 금일 차트를 보았을 때, 마땅한 지지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주봉으로 보았을 때, 2,000 부근에 추세선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난 글에도 살펴보았듯이 주봉상 다이버전스가 발생하여 급락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점점 공포가 가중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난주까지의 글로벌 증시 상황을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그리스 재정위기 관련하여 CDS 지수입니다.


잠시 하락하다 다시 지난 고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1400 bp 수준은 부도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달러는 50일 이평 지지를 받고 200일 이평을 향해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일본 대지진 때 들어온 외인 자금을 단기 자금이란 관점으로 바라보면, 아직 2.5조 ~ 3조 정도의 외인 현물 매물이 나올 수 있는 구조입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짧게 짧게 대응하는 것 외에는 딱히 방법이 없어보입니다. 그나마 지수 방어 역할을 하고있는 금융주를 거래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지만, 지난 반등시 보았듯이 차기 주도주로 보기엔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조정장에서 지수 방어주 정도의 역할로 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자동차주는 유성기업 파업건으로 좋지 않아보입니다. 일본 대지진 수혜 효과가 상쇄될만큼 좋지 않으니 관련 뉴스 꼼꼼히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저는 금일 장 마감무렵 지수 관련주를 제법 매수하였습니다. 오늘 미증시의 경우, 특별한 경제 지표 발표가 없습니다. 내일은 주택 관련 지표가 있으므로 별로 안좋을 수도 있지만, 일단 금일 코스피 지수가 지난 금요일 미증시 하락분과 금일 미선물 하락폭을 선반영하였다고 판단하고 장마감 동시호가전 매수하였습니다. 손절 라인은 2,000선을 보고 있습니다.(제 개인적으로는 슬슬 공포에 도전할 국면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상황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애널리스트들의 지지선은 지속적으로 낮아질 것입니다. 조정시에는 무조건 짧게 대응하거나 재료주와 같은 종목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아 참, 미국의 단기 채권 움직임은 그나마 양호합니다.



그리고 상품지수 또한 달러강세에 비해 버티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한번 더 큰 출렁임이 있어 보이는 모습이긴 하지만... 이제 슬슬 공포를 사야하는 국면으로 접어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또한 일주일을 넘지 않는 짧은 반등 목표치를 두고 대응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중기 조정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당분간 주추세를 하방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혹여, 내일 반등이 나오더라도 글로벌 증시의 불확실성이 제거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짧게 따라가는 전략을 구사하셔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치투자를 하시더라도 6월까지 매수 기간을 잡으시고 분할 매수하시는 게 좋아보입니다.

그리스 재정위기, 달러강세구간 그리고 외인 수급과 관련하여 이미 지난 글(
2011/05/11 - [매매일지/시황] - 또, 그리스 재정위기인가?)에 설명한 적이 있으니 다시 한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채 만기 및 3차 양적완화(
2011/05/14 - [매매일지/시황] - 과연, 미국은 3차 양적완화(QE3)를 실시할까?) 실시 여부를 두고 미증시는 소프트 패치라는 용어를 꺼내 들어 최선의 결과를 도모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전에도 말했듯이 5~6 월 기간 동안 10~20% 조정은 증시 참여자 모두 어쩌면 바라는 일인지도 모릅니다.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1

  • a 2013.03.17 10:10






    유용하게 잘 읽었습니다.

    시간되시면 제 블러그에도 놀러오세요.

    선물옵션정보를 공유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ps - 블러그 운영에 피해가되였다면, 사과드립니다.

    문제가 된다고 판단되시면 삭제해주세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