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제와 달리 오늘은 오전 중 변동이 심하지 않습니다. 현재, 외인의 현물 매수가 911억 수준이고 환율은 11원 가량 하락한 상황입니다. 일단, 외인의 현물 매수는 좋은 시그널인 것 같습니다. 현상황에서 우려스러운 것은 좀처럼 줄고있지 않는 신용잔고인데요. 금일 개인의 매도에는 신용반대매물도 섞여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즉, 지난 과거 경험과는 달리 증시가 오르며 신용잔고가 청산되는 시나리오 검토가 필요해보입니다.

지난 2008년 10월 이후 형성된 장기 추세선의 하단이 지수 2000선 부근입니다. 즉, 추세가 완전히 바뀜과 상관없이 이 구간에서는 수급 구조상 충돌이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즉, 많은 증시 참여자들의 암묵적 지지라인입니다.

슬슬, 매집구간을 잡으시고 지난번 반등 시도때 설정하였던 20일 이평선 회복 여부까지 홀딩하는 전략이 필요해보입니다.(참고, 2011/05/18 - [매매일지/시황] - KOSPI 의미있는 기술적 반등 시도... )

물론, 여전히 위험한 구간이니 현금을 포트의 일부로 상정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증시 참여자들의 매수 판단 시그널들이 하나하나 들어올 때 비로소 완연한 상승 국면으로 접어듭니다. 그 과정 동안 흔들림이 있을 수 있으니 한번에 매수하지 마시고 분할 매수하시어 급등락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2000 선이 확실하게 깨어진다면(단기 이평선에 의한 깨짐) 손절이 필요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구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