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매매전략

웩더독,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구간~

by 사악신 2011. 6. 7.

이번주 목요일 지수 및 주식의 선물, 옵션 만기일인 쿼드러플 위칭데이(네마녀의 날)입니다. 특히 코스피의 경우 현물 시장 대비 파생 시장의 규모가 비정상적으로 큰 상황이라 어느 놈이 꼬리인지 어느 놈이 몸통인지 구분하기도 애매한 상황입니다. 각설하고 이 기간 동안에는 파생 시장의 이해 관계에 따라 철저하게 지수가 왜곡되는 구간입니다. 외인의 선물 옵션 누적 합성 포지션을 보았을 때, KOSPI200 275 이하 구간에서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즉, 지수를 하향 시킬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이런 누적 결과조차 어떻게 전환될지 마감일까지 알 수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스캘핑(초단타 매매)으로 대응하거나 매매를 쉬는 것이 만기일이 속해있는 만기주의 매매방식입니다.

최근 경기둔화 우려에 따른 미증시 영향은 외인의 현물 거래를 통해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금일 오전까지는 현물에서 1000억 이상 매수를 하고있어 급격한 조정으로 이어지지 않고있습니다. 만약, 외인의 현물 매수가 음으로 전환하고 그 규모가 커진다면 생각보다 강한 조정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매매전략 - 2011/06/02 - [매매전략/단기] - 2011-06-02 오전 증시 현황 및 매매전략
 - 에서 현금 40% 비중을 만들 것을 권고하였고 당분간은 매매를 쉬며 큰흐름에 대한 관찰이 필요해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직까진 매수 보다는 매도의 관점입니다. 금일 지수 저점이 지난 6월 2일 ~ 3일 반등 구간의 저점을 갱신한 것은 기술적으로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외인 현물에서 매도세가 관찰된다면 지난 5월 25일 저점인 2030.68 부근에 대한 테스트를 요구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ps.
참고만하시고 최종 판단은 본인의 의지에 따라 하시기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