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윈도우즈 & 맥

Windows 환경에서 git + svn 연동하기 - 1 -

by 사악신 2011. 11. 23.
git 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git 을 the fast version control system 이라 표현하고있다. 개인적으로 svn 을 사용하고있고 또 해당 기능을 모두 소화하기에도 벅찬터라 굳이 또 다른 버전 컨트롤 시스템을 둘 필요가 있나 생각이 들었지만, 그래도 제법 유명한 프로젝트들이 속속 git 을 채용하고 있고 또 svn 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 신규 프로젝트에 도입해볼 생각이다.

우선 기존 시스템 구성에 어떻게 git 을 붙일것인가~인데, 대략 다음의 모습을 예상할 수 있겠다.


현재, ALM 으로 CodeBeamerMR 을 사용하고 있고 여기에 연동하여 svn 이 함께 설치되어있다. 즉 ALM(+ svn) 은 별도 서버에 위치하고 있고 각 프로젝트 팀원은 git 으로 작업을 하고 특정 시점에 svn 에 commit 하는 형태를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상기 구조는 기존 svn 만을 사용하고자하는 팀원의 요구사항도 충족시킬 수 있다. 추후 ALM 서버에 git 을 올려 ALM(+ svn, + git) 으로 하는 구성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만, 강력한 독재자(?)가 필요하게되고 결국 갖은 잡일에 피를 토하고 쓰러질 것이 뻔해보인다. ㅡㅡ;; 일단, 상기 구성으로 가자~

1. 윈도우즈 git 설치하기

 
git 의 공식 홈페이지(http://www.git-scm.com/) 첫화면에서 Windows 를 클릭한 후, Git 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다.


각종 옵션들은 그냥 디폴트 값으로 하여 설치하였다.

2. tortoisegit 설치하기

git 과 svn 연동 관련글을 살펴보다 git 용 거북이(tortoisegit)가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아... 왜 이 생각을 못했지?) 쉽게 쉽게 가자~ 리눅스에 친숙한 사람이라면 콘솔 상태에서 사용하겠지만, 윈도우즈 사용자라면 아무래도 거북이를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일 것이다. 일단 사이트(http://code.google.com/p/tortoisegit/downloads/list)에 가서 해당 OS 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마찬가지로 기본 설정값으로 설치 진행한다. 설치가 끝난 후 탐색기에서 폴더를 선택한 후 마우스 우클릭하여 팝업창을 띄웠을때 tortoisegit 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거북이 사용법은 다음 기회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