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PC

CodeTyphon 으로 FPC 크로스 컴파일러 생성하기...

by 사악신 2014. 4. 8.


수동으로 크로스 컴파일러를 생성하는 방법은 2014/04/04 - [프로그래밍/OS] - FPC 64비트(x86_64) 리눅스에서 32비트(i386) 크로스 컴파일러 생성하기... 를 참고해 주세요.


먼저, CodeTyphon 을 다운로드합니다.



윈도우, 리눅스 모두 상기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아울러 Vista 이후 윈도우의 경우 관리자 권한을 사용하여 설치 과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다운로드한 압축파일을 적당한 곳에 해제한 후, install.bat 를 실행합니다. 아참 아래 스샷에서처럼 CodeTyphon 이라는 디렉토리 아래에 압축을 풀면 황당한 경험을 하게 되니 다른 경로를 사용해주세요. 



처음 설치하므로 0 을 선택합니다.



만약, C:\CodeTyphon 디렉토리가 존재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때 0을 선택하여 제거 후 설치하는 형태를 하면 해당 디렉토리 아래의 내용을 모두 삭제하므로 설치 관련 파일은 반드시 C:\CodeTyphon 디렉토리 이외에 준비하셔야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1 을 선택하여 CodeTyphon Center 를 실행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CodeTyphon Center 가 실행됩니다.



일단, 라자루스에 해당하는 Typhon IDE 부터 FPC 까지 모두 다 빌드해봅니다. CodeTyphon > Remove and Build All



모두 다 빌드 되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웹툰이나 기타 웹서핑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취침을 권하고 싶네요. ^^ㅋ 만약, 모두 빌드하기가 싫다면 별도 툴체인을 선택해서 빌드할 수 있습니다. Toolchains Builder 버튼을 클릭한 후, CPU 및 OS 를 지정합니다.



그리고 Build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단 저는 그냥 맘편하게 모두 빌드해버렸습니다. 이제 32비트 리눅스 바이너리를 생성하는 크로스 컴파일러를 빌드해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한참 시간이 지난 후에 ppcross386.exe 실행파일이 생성되는지 확인합니다. 헌데, 오류가 발생하고 최종적으로 생성이 되지 않더군요. 하여 FPC32 로 다시 빌드해보았습니다.(CrossBuild > FreePascal 32bits > FPC32 build cross element i386-linux) 이번에는 제대로 ppcross386.exe 파일이 생성 되었습니다.



사용자 변수에 해당 경로를 추가합니다.



사실 제 입장에서는 이렇게 CodeTyphon 을 사용하는게 오히려 더 불편하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리눅스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겐 분명히 편리한 환경인 거 같습니다.(물론 리눅스, Mac OS에서도 CodeTyphon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자루스 또한 Typhon IDE 라는 이름으로 빌드되는데 웬만한 컴포넌트는 다 끌어다가 빌드해버리네요. ^^;;; 물론 smallIDE 빌드 메뉴가 있는 것으로보아 기본 컴포넌트로 빌드하는 것도 가능해보입니다. 그래도 저는 왠지 그냥 라자루스로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