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CentOS SmartSVN 설치하기

by 사악신 2014. 3. 19.


리눅스에서 쓸만한 svn GUI 클라이언트를 찾아보니 SmartSVN 이 평가가 좋은 거 같아 설치해보았습니다.


먼저, 공식 홈페이지에서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http://www.wandisco.com/smartsvn/download) 간단한 폼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다운로드 할 수있는 URL 경로가 메일로 전송됩니다. 아래는 수신한 메일 내용입니다.


특별한 설치 과정은 없고, 적당한 디렉토리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압축하여 풀면 됩니다. 압축이 모두 풀리고 난 후, bin 디렉토리 안의 스크립트 중 add-menuitem.sh 를 실행하면 그놈 메뉴에 실행 아이콘이 추가됩니다.


./bin/add-menuitem.sh



이렇게 메뉴에서 실행하여도 되고 콘솔창에서 smartsvn.sh 를 실행하여도 됩니다.


./bin/smartsvn.sh


처음 실행시 설정 관련한 팝업이 뜹니다.



라이센스 동의 여부를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SmartSVN 의 경우 세 가지 버전의 제품이 존재하는데 약간의 기능 제약이 있는 무료 버전을 SmartSVN Foundation 이라고 부릅니다. 상기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31일간 Professional 버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지나게 되면 자동으로 Foundation 버전으로 전환됩니다. 이런 내용을 몰라 홈페이지에서 한참동안 Foundation 버전을 찾아 헤매야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상태에서 완료 버튼을 클릭하면 운영 중인 svn 서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클라이언트로만 사용할 생각이라 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후 체크아웃할 프로젝트가 있는지 여부를 물어보는 내용이 나오는데 관련 사항을 입력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델파이와 라자루스에서 많이 사용되는 인디프로젝트를 체크아웃해 보았습니다.



윈도우에서는 거북이(Tortoise svn)를 많이 사용하는데... SmartSVN 의 경우 자바로 만들어져 윈도우(또한 OSX)에서도 잘 동작하니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분이라면 통일해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란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