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클라우드

아마존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RDS 설치(MySQL)

by 사악신 2014. 8. 12.


AWS 에서 서버를 추가(2014/08/11 - [프로그래밍/서버관리] -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EC2 설치 - CentOS 6.x)하고 해당 서버에 DBMS 를 설치하여도 되지만, 아마존클라우드에서는 별도의 데이터베이스 서비스(RDS)를 제공합니다. 이를 사용하면 분산된 서버 환경을 구성할 수 있게 됩니다.


AWS Management Console 에서 RDS 를 선택합니다.


Launch a DB Instance 를 클릭합니다.



MySQL, PostgreSQL, ORACLE, MS SQL Server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MySQL 을 선택합니다.



1년 무료 서비스를 사용할 계획이므로 두번째 항목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micro DB 인스턴스와 20GB 이하 용량의 경우 1년 무료입니다. 또한 용량의 경우 추후 크기를 키울 수 있으므로(축소는 불가능함) 조금 작은 수치로 입력합니다. 2GB 또는 5GB 도 무리가 없지만 일단 개인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이므로 10GB 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DB 호스트명, 로그인 사용자 계정 설정을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시 보안 그룹을 참고합니다. 이전에 설치한 EC2 서버에서 접속할 계획이므로 해당 보안그룹을 선택합니다. 데이터베이스명과 포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 정책은 일단 자동 백업으로 설정합니다. 이 경우 MySQL 엔진으로 InnoDB 가 사용됩니다. 해당 자동 백업은 5분 단위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설정으로는 이렇게 1일까지의 데이터를 백업유지합니다. 기간은 35일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DB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습니다.



몇 분의 시간이 지난 후, Status 가 available 로 변경됩니다. 상기 지정한 보안그룹에 3306 포트에 대한 설정이 없는 관계로 아래와 같은 경고 표시가 나타납니다.



EC2 서비스 메뉴로 들어간 후, Securiy Groups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수정할 보안그룹을 선택한 후, Inbound 탭으로 들어가 Edit 버튼을 클릭합니다.



MySQL 룰을 추가합니다.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면, RDS 서비스 메뉴에서 경고 표시가 authorized 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된 내용으로 EC2 서버에서 MySQL 접속을 시도해봅니다. :)



끝으로 백업 설정은 아래와 같이 수정하여 적용하였습니다. 한국 시간은 UTC+9 이므로, 각각 새벽 2시 및 일요일 새벽 4시에 구동하도록 지정하였으며 7일간의 데이터를 유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이때 Apply Immediately 를 선택하여 변경시 즉시 적용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