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신의 도구들~
윈도우 hosts 파일 편집 프로그램: 삭신 hosts v0.5



지난 7월 이후 PhpStorm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Sublime Text 2 에 비해 확실히 나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신규 Laravel 프로젝트는 모두 PhpStorm 으로 작업하고 있는데요. 그간 사용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모아 간략히 포스팅해봅니다. 먼저,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데 프로젝트 유형을 Composer Project 를 선택합니다.





사용할 Composer 커맨드를 지정하여야하는데 기존 설치한 녀석(2014/08/26 - [프로그래밍/언어 - PHP] - Laravel 개발환경 구축하기 - 1 - Windows 7, Sublime Text 2)을 사용해보았습니다. Hidden Folder 에 있어 약간의 수고를 하였네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여 히든 폴더 등도 표시되도록 하세요.)




그런 다음 마찬가지로 설치된 PHP 를 지정하고, laravel/laravel 로 필터링하여 laravel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설치하고 싶은 버전을 선택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한참 시간이 걸리며 폴더에 라라벨 프로젝트가 다운로드되며 설치됩니다.)





그 외 필요한 패키지들을 설치합니다. 이어 배포할 서버를 설정합니다. File > Settings 에서 Deployment 를 실행한 후 서버를 추가합니다.(저는 저장과 동시에 서버에 반영되는 것을 선호하는 편이라...^^)





FTP 설정을 합니다.





Mappings 탭을 클릭하여 로컬 경로와 서버 경로를 맞춥니다.(만약, 이전에 설정한 서버 정보가 있다면... 신규로 추가하고 Use this server as default 버튼을 클릭합니다.)






Excluded Paths 탭을 클릭하여 동기화에서 제외할 경로 등이 있다면 이를 지정합니다. 이어서 저장(Ctrl+S)할 경우에만, 자동으로 서버에 업로드하도록 설정합니다.





관련 설정이 끝났으면 마우스 우클릭하여 팝업을 띄운 후, Composer > Add dependency... 메뉴를 실행합니다.





barryvdh/laravel-ide 를 검색한 후, 원하는 버전(Laravel4 를 사용하는 경우, 1.11.x 버전을 사용합니다.)을 설치합니다.(필요한 패키지들을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config/app.php 의 provider 에 ide-helper 클래스를 등록합니다.

\Barryvdh\LaravelIdeHelper\IdeHelperServiceProvider::class,


이후,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_ide_helper.php 파일을 생성합니다.(코드 컴플리션)


php artisan ide-helper:generate



콘솔 명령어 입력을 위하여 환경설정(Ctrl+Alt+S)에서 Tools > Command Line Tool Support 를 선택합니다. + 버튼을 클릭한 후, Tool based on Symfony Console 을 선택합니다.





OK 버튼을 누르면 단축어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 길게 입력하는 것을 그리 싫어하는 편은 아니라, Alias 로 그냥 artisan 을 사용하였습니다. 만약, 길다고 느끼신다면 art 등으로 줄여 지정하시면 됩니다.(명령프롬프트로 사용할 경우, php artisan 으로 입력하여야하는 것을 artisan 으로 줄이는 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




상기 설정에서 Path to script 는 라라벨이 설치된 경로의 artisan 을 지정하면 됩니다. 모든 과정이 성공적으로 적용되었다면 Ctrl+Shift+X 를 입력한 후, artisan 을 타이핑해보며 아래와 같이 팝업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은근 편합니다. ^^)





끝으로 Laravel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이를 설치합니다.(Ctrl+Alt+S > Plugins)





재실행을 한 후, 설정에서 Laravel Plugin 을 사용을 체크합니다.





끝~



2016년 6월 28일 추가


소스(뷰)에 있는 이미지 등의 url 경로 경고 메시지를 줄이기 위해 설정에서 public 디렉토리를 Resource Root 로 지정합니다.(마찬가지로 vendor 디렉토리는 Excluded 로 지정합니다.)





Posted by 사악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6.03.29 09:07 신고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 2016.05.02 08:22 신고

    꿀팁이 많네요! 감사합니다 :)

  3. 2016.10.07 22:07 신고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는데요 로컬에서 라라벨 작업후 라라벨 폴더를 통째로 서버에 넣은 경우가 있나요? 제가 인수인계 받은 소스를 그대로 서버에 올겼는데 자꾸 퍼미션 걸린다고 하는데.. 그럼 통째로 옮기면 안되는건가요? 배포과정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

    • 2016.11.06 20:15 신고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 저같은 경우엔 서버에 라라벨을 설치하고, .env 파일과 composer.lock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한 후 composer install 을 실행하여 필요한 패키지들을 모두 설치하도록 합니다. 만약, 개발 환경이 리눅스라면 tar 로 묶어서 한방에 올리셔도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