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경 OS 제작에 한창 관심을 가지고 있던 무렵, Turbo Pascal 과 Delphi 로 모든 걸 제작해보고자 마음 먹고 이리저리 머리를 굴린 결과~ TP 로 부트로더를 만드는데 성공했다.
{
000h~3FFh : Interrupt Vector Table
400h~4FFh : BIOS
500h~5FFh : DOS Parameters
1000h~7BFFh : unusable
7C00h~7DFFh : Boot Sector
7E00h~8FFFh : FAT Table
9000h~ABFFh : Directory Entry Table
10000h~1FFFFh : Stack 64 KBytes
20000h~2FFFFh : Boot Loader 64 KBytes
30000h~9FFFFh : Useable 448 KBytes(Kernel Image Location)
}
program btldr;
{$G+}
type
TDescriptor = packed record
Limit1, Limit2: Byte;
Addr1, Addr2, Addr3: Byte;
Access: Byte;
GDOAVL_Limit3: Byte;
Addr4: Byte;
end;
const
SEG_BOOT = $7C0;
SEG_FAT = $7E0;
SEG_STACK = $1000;
SEG_LDR = $2000;
SEG_IMG = $3000;
var
Track, Head, Sector: Byte;
gdt: array[0..63] of TDescriptor;
procedure SetVGA;
begin
asm
push ax
mov ah, 0
mov al, 12h
int 10h
pop ax
end;
end;
procedure ShowChar(Chr: Char; Color: Byte);
begin
asm
push ax
push bx
mov ah, 0Eh
mov al, Chr
mov bh, 0
mov bl, Color
int 10h
pop bx
pop ax
end;
if Chr = #13 then
begin
asm
push ax
push bx
mov ah, 0Eh
mov al, 0Ah
int 10h
pop bx
pop ax
end;
end;
end;
procedure ShowMessage(Msg: String; Color: Byte);
var
i: Integer;
begin
for i:= 1 to Ord(Msg[0]) do
begin
ShowChar( Msg[i], Color );
end;
end;
function EnableA20:Boolean;
var
State: Byte;
begin
{ for over 80486 cpu }
State:= 0;
asm
mov ax, 2401h { Enable A20 }
int 15h
mov ax, 2402h { Check A20 0 - Disable, 1 - Enable }
int 15h
mov State, al
end;
if State = 1 then EnableA20:= True
else EnableA20:= False;
end;
procedure ChangeProtectMode;
begin
if EnableA20 then
begin
ShowMessage( 'Enable A20 Gate'#13, 14 );
end else
begin
ShowMessage( 'Unable A20 Gate'#13, 3 );
Exit;
end;
{ GDT }
{ null Descriptor }
with gdt[0] do
begin
Limit1:= $00;
Limit2:= $00;
Addr1:= $00;
Addr2:= $00;
Addr3:= $00;
Access:= $00;
GDOAVL_Limit3:= $00;
Addr4:= $00;
end;
{ Code Segment Descriptor }
with gdt[1] do
begin
Limit1:= $FF;
Limit2:= $FF;
Addr1:= $00;
Addr2:= $00;
Addr3:= $01;
Access:= $9A;
GDOAVL_Limit3:= $CF;
Addr4:= $00;
end;
{ Data Segment Descriptor }
with gdt[2] do
begin
Limit1:= $FF;
Limit2:= $FF;
Addr1:= $00;
Addr2:= $00;
Addr3:= $01;
Access:= $92;
GDOAVL_Limit3:= $CF;
Addr4:= $00;
end;
{ Video Segment Descriptor }
with gdt[3] do
begin
Limit1:= $FF;
Limit2:= $FF;
Addr1:= $80;
Addr2:= $00;
Addr3:= $0B;
Access:= $92;
GDOAVL_Limit3:= $CF;
Addr4:= $00;
end;
end;
begin
Track:= 0;
Head:= 0;
Sector:= 11;
SetVGA;
ShowMessage( 'MiSiHi OS Kernel Loading'#13, 14 );
ChangeProtectMode;
end.
너무 오래전이라 소스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최초 Turbo Assembler 로 작업을 하여 부트로더를 만든 후, 이를 TP 로 옮긴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간단한 트릭이 있는데, makebin 을 이용하여 생성된 exe 를 bin 으로 변환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디스크 이미지 파일로 생성한다.
FDD 에 디스크 이미지를 지정하고 부팅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출력하게된다.
이후, 델파이의 SysInit, System 유닛을 더미로 빌드하고 특정 영역의 코드부터 커널로 취급하는 일을 진행하다 회사일이 바빠 올스톱하게되었다. 꾸준히 해왔다면 요즘 같은 때 좀 도움이 됐을 거 같긴 한데...ㅎ
아마, 현업에서 은퇴하고 내 나이 쉰이되면 다시 시작해보지 않을까 싶다. 바뀌게 될 부분이라면 메인 컴파일러로 Delphi 가 아닌 Free Pascal 을 사용하는 정도가 되지 않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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