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리눅스

CentOS, node.js - Ghost 설치하기

by 사악신 2014. 5. 1.


운영하고 있는 홈페이지에 간단한 블로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하여 쓸만한 node.js 모듈들을 검색해보았습니다. CMS 모듈 등도 있었지만... 현재 많은 이들의 지지를 받는 놈으로 Ghost 가 있더군요. 일단, 이 녀석을 설치해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먼저, node.js 및 npm 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014/02/11 - [프로그래밍/서버관리] - node.js 설치하기 - CentOS 5.x

2014/02/07 - [프로그래밍/서버관리] - node.js 설치하기 - CentOS 6.5


소스를 다운로드하기 위하여 http://ghost.org 사이트에 접속한 후, 로그인 합니다.



만약, 계정이 없다면 회원 가입을 하여야합니다. 소셜 계정을 통한 가입 및 로그인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가입 절차는 매우 단순합니다.



위 세가지 항목(사용자명, 이메일, 비밀번호)을 입력하기만하면 됩니다. 이후 입력한 메일 정보로 확인 메일이 전송됩니다. 네이버 등의 메일을 사용하면 스팸함으로 전송되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직접 서버에 설치하여 사용할 것이므로 오른쪽의 파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저는 274,656 번째 다운로더가 되는군요. ^^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설치할 경로로 옮긴 후 압축을 풉니다. 이를 위해 별도 ghost 라는 디렉토리를 생성하였습니다.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파일과 디렉토리가 생성됩니다.



설치한 디렉토리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pm install --production


설치가 끝나면 아래의 명령어(개발 모드로 실행)를 입력합니다.


npm start



포트 2368 번으로 실행되었군요. 웹브라우저를 통해 현재 서버의 IP 에서 2368 포트로 접속해봅니다. 만약, 공인 IP 등을 통해 접속한다면 방화벽 설정 등은 당연히 손봐야합니다. 저는 그냥 기존 80 포트를 통해 연결하기 위하여 nginx 의 리버스 프락시 기능을 사용하였습니다. 아무튼 접속시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로딩되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기존 URL 주소에서 /ghost 를 붙여 접속하면 관리자 페이지가 로딩됩니다.



상기 값을 입력한 후, SIGN UP 버튼을 클릭하면 관리자 계정이 생성되며 설치된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게됩니다. 매우 간단하네요. ^^



그 외 최종 서비스 시작시 참고할 문서와 업그레이드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반응형

'서버 >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OS mongodb 2.6.1 업데이트하기  (0) 2014.05.08
CentOS 5, supervisor 설치 및 설정하기  (0) 2014.05.05
CentOS GitEye 설치하기  (0) 2014.03.20
CentOS 패키지 강제 설치하기  (0) 2014.03.19
CentOS SmartSVN 설치하기  (0) 2014.03.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