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천체천문

Borg 9858 마이크로 포커서(MMF-1)

by 사악신 2024. 3. 13.
구매한 제품에 동봉된 일본어 매뉴얼을 번역한 글입니다.

 

 

MMF - 1의 사용법

MMF-1은 기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롤러와 베어링의 마찰만으로 드로우 튜브를 전후로 움직이게 하는 방식의 초점 맞추기 장치입니다. 틈이나 백래시가 없으며, 매우 부드러운 초점 조절 감각을 얻기 위해, 아래에 설명된 초점 조절 노브 1&2, 그리고 네 개의 나사(A・B・C・D)의 올바른 사용법을 확인해 주세요.

 

초점 조절 노브1&2: 1은 감속 장치가 없는 조절 노브로, 아이피스를 교체했을 때 등 빠른 초점 조절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2는 1의 1/10의 속도로 드로우 튜브를 전후로 움직이게 하는 감속 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매우 세밀한 초점 조절이 가능합니다. 항상 1 →2의 순서로 사용함으로써, 빠른 초점 조절 속도와 정밀한 초점 맞춤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습니다.

 

나사 A: 초점 조절 핸들에서 드로우 튜브를 분리시켜 움직임을 멈추고, 드로우 튜브를 압박 고정하는 스토퍼 나사입니다. 이 나사를 조이면 드로우 튜브가 고정되며, 초점 조절 핸들은 공회전하는 상태가 됩니다. 사진 촬영 시 등, 특히 드로우 튜브의 고정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합니다.

 

나사 B: 좌우 초점 조절 노브의 중앙부에 있는 M6 세트 스크류입니다. 초점 조절 핸들과 드로우 튜브의 압착 상태를 조절하는 나사로, 이를 조이거나 풀어서 초점 조절의 강약의 미세 조절이 가능하게 합니다. (출하 시에 미리 조정되어 있으므로, 보통은 조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기간 사용으로 드로우 튜브가 풀려서 슬립하게 되었을 경우나, 특히 무거운 액세서리를 장착할 경우는 동봉된 3mm 육각 렌치로 적절히 조입니다.)

 

나사 C: 접합 부위의 회전 각도를 조절하는 스토퍼 나사입니다. 이 나사와 주변의 마이너스 나사 3개를 풀면 접안부가 360° 회전하므로, 촬영이나 관측에 편리한 각도까지 회전한 상태에서 이 나사를 꽉 조여 주세요. 출하 시는 모든 나사를 강하게 조여 놓습니다.

 

나사 D: 사용하다 보면, 초점 조절 노브 1이나 2가 작동하지 않게 되거나, 움직임이 뻑뻑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나사 D가 풀려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나사 D를 별매의 2mm 육각 렌치로 적절히 조여 줌으로써, 부드러운 움직임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주의) 드로우 튜브가 이동 한계점에 도달하면, 초점 조절 핸들을 돌려도 그 이상 드로우 튜브는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 시점에서 일반적인 랙 앤 피니언 접안부처럼 초점 조절 핸들의 회전이 멈추는 것은 아니므로, 그 점 유의해 주세요.

 

 

반응형

댓글